본문 바로가기
어린이 설교

다니엘 기도 스톼~일- 다니엘 6장 1-10절 말씀

by 주쫑 2015. 1. 9.
반응형

다니엘 기도 스톼~일- 다니엘 6장 1-10절 말씀

제목 :  “다니엘 기도 스톼~일”
본문 : 다니엘 6장 1-10절 말씀

◈ 공감대 형성하기
와~ 드디어 신나는 “기도월드”에 들어가는 첫 예배를 드리게 되었어요. 신나는 이 기분을 함성으로 한번 표현해 볼까요? 친구들이 할 수 있는 최고의 목소리로, 신나는 목소리로, 우렁찬 목소리로 “와~” 하고 외쳐봅니다. 하나, 둘, 셋! (와~~)
친구들의 힘찬 목소리를 들으니까 목사님도 빨리 ‘기도월드’에 들어가고 싶어지는데요?
자, 그럼 다같이 기도월드로 출발!!

구두수가게에서 일하는 아이들의 모습

세계지도를 벽에 걸어두고 기도하는 소년 윌리엄캐리그림

 - 큰 비전을 가지라, 큰 기도를 하라, 큰 기대를 하라. 글씨



- 존낙스 사진과 글
◈ 주제로 끌어들이기
<클릭> 여기 한 소년이 있어요. 이 소년은 구두 수선가게에서 일을 해요. 손님들이 신고 다니다가 떨어져가는 신발들을 가져오면 그것을 꿰메고 고치는 일을 해요. 그런데, 이 소년이 이 가게에서 진짜 하는 일은 구두 수선하는 아저씨의 심부름을 하는 거에요.
이 소년의 아빠는 공부하는 것보다 차라리 돈이나 벌라면서 어릴 때 이곳에 취직시켰어요.
“얘야, 저~기가서 구두 좀 받아오너라” “네, 아저씨, 금방다녀올께요.”
매일 매일 냄새나고 헤어진 신발들을 모아오고 배달하는 일을 하며 살았어요.
이 소년의 꿈은 무엇일까요? (생각해 보게 하고, 질문한다)
“나는 커서 커다란 구두 수선공장을 세워야지. 그래서 돈도 많이 벌고 큰 집도 살 거야”
“나도 이 아저씨처럼 구두 수선집을 차려야지”
같이 일하는 다른 친구들은 모두 커다란 수선공장을 세우거나 멋진 구두수선공이 되는 꿈을 꾸고 있었지만 이 소년은 전혀 다른 꿈을 꾸고 있었어요.
“야, 이게 말이 된다고 생각하니? 야야, 쓸데없는 짓 그만하고 여기 구두나 빨리 닦아”
<클릭> 사람들은 모두 비웃었지만 소년은 세계지도를 자기 자리 앞에 붙여놓고 그것을 바라보며 매일 매일 기도했어요. 사람들의 비웃음도 소년에게는 아무렇지 않았어요. 왜냐하면 이 소년에게는 어떤 것과도 바꿀 수 없는 이 소년의 기도 스톼~일이 있었거든요.
“하나님, 저는 저 세계 곳곳에 예수님을 알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복음을 전하는 사람이 되고 싶어요. 저의 꿈을 이루어주세요”
소년은 지도아래에 큰 글씨로 세가지의 표어를 써 놓았어요. 

<클릭>  “큰 비전을 가져라(Great Vision)”, “큰 기도를 하라(Great Pray)”, “큰 기대를 걸어라(Great Expect)” 는 것이었어요.
“야, 너같은 녀석이 큰 꿈을 꾸면 뭐하냐? 가난하고 돈도 없는 녀석이. 기도? 하나님이 네 기도는 발꼬랑 냄새가 나서 듣기도 싫어하실 거야”
그러나 소년은 포기하지 않고, 매일 매일 기도했어요.
결국 그 소년은 32세의 나이에 첫 번째 인도선교사로 나가 복음을 전하는 위대한 선교사가 되었어요. 그가 바로 선교의 아버지, 선교의 원조 ‘윌리엄 케리’에요. 윌리엄 캐리는 꿈을 기도로 이룬 사람이에요.
꿈을 가지고 있다고 모두가 그 꿈을 이루는 것은 아니에요. 꿈을 위해 기도하는 사람만이 꿈을 이룰 수 있어요.
<클릭>“기도하는 한 사람이 기도하지 않는 한 민족보다 강하며 기도하는 골방이 기도하지 않는 열방보다 강하다” - 스코틀랜드의 종교개혁자이며 강한 기도의 용사로 알려진 존 낙스가 한 말이에요. 낙스는 기도의 힘이 얼마나 강한지를 잘 알고 있었어요. 이것이 그의 기도 스톼~일 이에요.
기도하는 사람들만이 기도의 힘이 얼마나 강한지를 알 수 있어요. 어때요, 친구들은 꿈을 위해 기도하고 있나요? 친구들의 기도 스톼~일은 어떤가요?
여기 꿈을 위해 기도하고 있는 또 한 사람이 있어요.

-다니엘이 창문을 열고 기도하는 그림


새로운 법이 벽에 붙어있는그림, 백성들이 보고 무서워함


-다니엘이 창문을 열고 기도하는 그림(앞과 동일_
◈ 말씀속으로 들어가기
<클릭>바로, 다니엘 이에요. 다니엘은 하루 세 번씩 예루살렘으로 향한 창문을 열고 매일 매일 무릎을 꿇고 기도하며 하나님께 감사했어요.
다니엘의 기도는 습관이 되어있었어요. 그래서 어떤 바쁜 날도 잊어버리는 일이 없었어요.
“하나님, 오늘도 기도로 하루를 시작할 수 있게 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 하루도 하나님을 잊어버리지 않게 해주시고, 하나님의 지혜로 살아가게 해주세요”
이렇게 하나님께 기도하는 다니엘에게 하나님은 다른 총리들보다 더 뛰어난 지혜를 주셔서 왕에게 사랑을 받게 하셨어요.
그러던 어느날, 다니엘에게 어려움이 찾아왔어요.
다니엘의 지혜를 시기하여 다니엘을 미워하는 총리들과 높은 관리들이 다리오 왕에게 찾아왔어요.
“왕이여, 왕은 어떤 신이나 사람들보다 위대하신 분이시며 높으신 분이십니다. 그래서 우리 모든 총리들과 총독과 법관과 관원들이 하나의 법을 만들기로 했습니다. 이제부터 30일동안 왕 외에 다른 어떤 신이나 사람에게든 기도하는 사람은 사자굴에 던져 넣자는 법입니다. 왕께서 여기에 도장만 찍으시면 아무도 다시 고치지 못할 것입니다. 오늘따라 더 멋져 보이십니다. 헤헤”
신하들의 아부를 들으니 왕은 기분이 좋아졌어요. 모든 관리들과 백성들이 자기에게만 절하겠다고 하고, 신처럼 섬기겠다고 하니 너무 기분이 좋았나봐요. 왕은 도장을 꽝 찍었어요.
<클릭>“이제 이 법은 아무도 취소할 수 없다, 이제 30일동안 다리오왕 외에 다른 어떤 신에게든지 기도하는 자는 사자굴에 던져 넣을 것이다”
이 법은 금세 전국으로 전해졌어요. 모두가 법이 무서워 감히 기도하는 사람이 없었어요.
그럼, 이제 매일 하나님께 기도하는 다니엘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다니엘의 집을 한번 찾아가 볼까요?
<클릭>다니엘은 무엇을 하고 있을까요? 그래요. 다니엘은 오늘도 하나님께 감사의 기도를 드리고 있어요.
“하나님, 감사합니다. 오늘 하루도 잘 보낼 수 있게 지켜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 하나님께 기도하지 못하게 하는 새로운 법이 생겼어요. 하나님, 하나님의 사람들이 기도하는 것을 잊어버리지 않도록 도와주세요. 저에게도 기도하는 것을 멈추지 않는 용기를 주세요. ”
다니엘의 기도습관은 멈추어지지 않았어요. 왜 다니엘은 이렇게 죽음을 무릅쓰고 기도하는 걸까요?
“다니엘, 숨어서 기도해. 창문을 닫고, 사람들에게 들키면 넌 사자굴에 들어가게 될지도 몰라”
“야, 다니엘, 한달 동안만 기도하지 않으면 될텐데 그걸 못하냐? 나는 일년이라도 하겠다”
“다니엘, 속으로 기도해. 꼭 무릎을 꿇고 손을 모으고 기도해야 하나님이 들으시냐?”


-사자굴속에서 기도하는 다니엘, 사자들이 주변에 있음
◈ 주제 확인시키기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해요? 이 말이 맞는 것 같나요? 그런데, 다니엘의 생각은 달랐어요. 사자굴에 던져 넣는다고 해도 기도를 멈출수는 없었어요. 왜냐하면 기도의 힘을 알았기 때문이에요. 이것이 다니엘의 기도 스톼~일이었기 때문이에요.

다음날 아침, 왕궁에 사람들이 모두 모였어요.
“여러분, 이 사람을 신고합니다. 이 사람은 왕의 도장이 찍힌 이 법을 알면서도 우리 왕이 아닌, 다른 신에게 하루 세 번씩 기도했습니다. 이 놈을 사자굴에 던져넣어야 합니다”
<클릭>결국 다니엘은 사자굴에 던져졌어요. 그러나 하나님은 다니엘을 사자밥이 되게 하지 않으셨어요. 하나님은 사자들의 입을 막으셔서 다니엘을 헤치지 못하게 지켜 주셨어요.
사자굴 속에서도 다니엘은 자기의 기도 스톼~일처럼 기도했을꺼에요. 어떻게 했을까요?
(어린이들이 흉내내게 해본다). 그래요. 다니엘의 기도 스톼~일을 본 사자들이 깜짝 놀랐을거에요.
다음날 아침, 다리오왕은 사자굴 속에서 다니엘을 끌어 올리고, 다니엘을 시기하여 죽이려 했던 사람들을 사자굴에 던져 넣으라고 명령했어요. 이들은 굴 바닥에 닿기도 전에 사자들이 잡아 먹어 버렸어요. 하나님은 기도하는 다니엘을 더욱 높여주셨어요. 다리오왕과 모든 백성들이 다니엘의 하나님이 살아계신 하나님이심을 알게 되었어요. 다니엘은 기도를 통해 꿈을 이루었어요.
어때요, 이제 다니엘의 기도 스톼~일, 따라해 보고 싶지 않나요?

-나의 기도 스톼일은? 글씨와 어린이가 기도하는 그림



◈ 삶에 적용하기
<클릭>친구들은 어떻게 기도하나요? 혹시 오늘도 기도하지 않은 친구는 없나요? 게임하느라, 놀기바빠 기도를 잊어버리는 친구들은 없나요? 친구가 보고 놀릴까봐 기도를 대충하는 친구들은 없나요?
이번 여름성경학교에 참여한 모든 친구들이 다니엘처럼 매일 기도하는 친구들이 되기를 바래요. 지금까지는 기도하지 않고, 기도의 능력을 믿지 않고, 기도의 힘을 몰랐던 친구들일지라도 이제 다니엘처럼 매일 기도하는 습관을 가지게 되기를 바래요.
2013년 기도월드에 참여한 모든 친구들이 이번 성경학교를 통해 다니엘처럼, 윌리엄 캐리처럼 기도가 습관이 되는  멋진 친구들이 되기를 축복합니다.
우리 함께 윌리엄 캐리의 세가지 목표를 큰 소리로 외쳐 볼까요? 목사님이 영어로 읽으면 친구들이 한글로 큰 소리로 외치겠습니다.
“Great Vision” “큰 비전을 가져라”
“Great Pray” “큰 기도를 하라”
“Great Expect” “큰 기대를 걸어라”

다같이 말씀을 기억하며 기도하겠습니다.
“하나님, 지금까지는 기도하는 것을 부끄러워하고, 재미없어했어요. 기도가 어려웠어요. 그러나 이번 성경학교  ‘기도월드’를  잘 마치게 해주셔서 나도 다니엘처럼, 윌리엄 캐리처럼 좋은 기도스타일을 배울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나도 좋은 기도 습관을 가질 수 있게 해주세요.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참고사항
  이 설교는 드라마식으로 하실 수 있습니다.
- 설교자는 강대상 오른쪽에 서고, 왼쪽에는 드라마를 위한 작은 공간을 마련합니다(조명을 별도로 설치하여 대사를 할때만 켜주시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 설교 전체 드라마를 다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중요대사만 전달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어렵지 않고 쉽게 연출하실 수 있습니다.
- 여러명의 교사가 필요치 않아 작은 교회에서도 가능합니다(다니엘과 윌리엄캐리역 1명, 기타 1명)
- 의상은 겉옷만 갈아 입어도 충분합니다. 캐릭터를 표현할 수 있는 간단한 의상을 하나씩 준비하여 갈아입습니다.
- 위 설교문중에서 대사로 표현된 부분을 설교자와 맞추어서 상황을 표현하게 합니다)

반응형

댓글